로그인 하시면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진료과 선택

진료안내
예약이 접수되면 전문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해 드립니다.
(단, 당일 예약 불가)
전화상담은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3:00에
이루어집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

담당의사 선택

  • 날짜/시간선택
  • 예약가능일 / 토요일은 오전만 예약가능
    예약시간은 전문상담사와 통화 후 변경가능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함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예약자정보 입력
진료과
담당의사
예약일
환자이름
연락처 - -
출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진료구분 초진 재진
주소 우편번호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주소 검색

검색

찾고자 하는 주소의 동(읍/면) 명을 입력하신 후 검색을 누르세요.

닫기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양쪽 어깨 높이 다르다면 '척추측만증' 치료 필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산튼튼병원 작성일20-12-23 00:00 조회63회 댓글0건

본문

양쪽 어깨 높이 다르다면 '척추측만증' 치료 필요

예방하려면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척추 및 근육 강화해야 

 

32915_23006_2727.jpg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우리 몸의 중심인 척추는 똑바로 서고 걷고, 앉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관이다. 건물을 지을 때 뼈대가 잘못되면 건물이 제대로 서지 않고 무너지게 된다. 이처럼 우리 몸의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기관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통증이 발생한다. 척추질환 중 많이 발생하는 질환은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이다.

우리 몸의 척추 뼈는 옆에서 바라보면 허리가 살짝 앞으로 나오고, 등과 골반이 뒤로 튀어나온 완만한 S라인 형태를 보인다. 정면에서 보면 곧고 직선 형태로 돼 있어 우리 몸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게 눈으로 보인다.

하지만 곧고 일직선으로 뻗어 있어야 하는 척추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변형되고 휘어질 수 있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성장 발달을 방해하고, 성인의 경우 통증과 디스크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의 균형이 무너져 척추 모양이 변형된 것을 말한다. 요즘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하면서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또 성장기 어린 나이에 발병할수록 척추 변형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의 평균신장이 높아지면서 아이 키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성장에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 균형 잡힌 식사다. 그러므로 척추측만증이 발생하기 전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척추측만증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척추측만증은 간단한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거울로 자신을 비추어 봤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보자.

 

- 척추측만증 자가 진단 -

▲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양쪽 높이가 다른 비대칭이다.

▲ 가슴의 위치가 다르다.

▲ 다리 길이가 차이 난다.

▲ 치마나 벨트가 자꾸 한쪽으로 돌아간다.

 

32915_23007_2741.jpg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도수치료나 물리치료 등으로 교정 가능하다. 그 중 도수치료는 변형된 척추나 관절 등을 도수치료사의 손으로 섬세하게 교정해 통증 완화는 물론 기능을 회복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척추측만증이 심한 경우에는 척추고정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척추고정술은 뼈의 고정이 필요하고, 문제가 되는 병변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척추 분리나 탈구 골절, 퇴행성 변화 등 척추의 구조적 이상을 재건하는 수술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일상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척추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노화가 진행할수록 척추가 약해지고 주변 조직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척추 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안산튼튼병원의 이호범 원장은 “일상 속에서 틈틈이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척추와 근육을 강화하는 것만으로도 척추측만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성장기 아이들에게서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면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안산튼튼병원 이호범 원장]

 

32915_23008_4423.jpg